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DAAD 장학금 (석사 관련)

2019년 7월 26일 드디어 2020/21년도 독일정부초청장학생(DAAD 장학생) 선발 안내 메일이 왔군요.

장학금을 찾고 있던 저에게 희소식이였으나, 지원 자격 요건을 찬찬히 보던 중 저는 지원 불가능 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너무나도 슬펐습니다.

 

그래도 장학금 지원하시는 분들을 위해 간략히 아래와 같이 정보를 남겨두도록 하겠습니다.

아래 정보는 <모든 전공분야의 석사과정 장학금 (Master)> 에만 해당하는 데이터이니 해당하시는 분만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 외 장학금 정보는  https://www.daad.or.kr/ko/search-scholarshiprogramm/scholarship-database/ 를 참고 하시기를 바랍니다.

 

 

아래와 같이 지원 기간, 수혜 기간, 장학금액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원마감 올해는 2019년 10월 1일
장학시작 일반적으로 다음해 10월
장학금 월 850 유로
수혜기간 10 - 24개월
지원장소 주한독일고등교육진흥원 (DAAD Seoul)
상세한 정보 독일어 / 영어
인터뷰 인터뷰(서울) - 인터뷰 일정은 주로 12월 

주의 사항 : 2013년 지원자부터는 지원시점을 기준으로 독일에 도착한지 15개월이 지나면 지원하실 수 없습니다. 그러나 어린시절 독일에서 체류했거나 독일을 여행한 것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개인적으로 이 항목은 왜 들어가는 지 모르겠습니다. 저는 독일에 체류한지 2년이 되었으므로 지원조건이 맞지 않습니다. 결국 다른 방안을 모색해봐야겠네요.)

 

 

2017년 포루투갈을 여행하던 중 찍은 사진입니다. 너무도 아름다웠던 곳이였죠.

 

이제 제출 서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지원시 유의사항은 모든 서류를 영어 또는 독일어로 작성, 제출하셔야 합니다

  • 지원서 작성 : 온라인에서 직접 합니다. 신청서에 사인하실 필요 없습니다.
  • 교수님 추천서 : 추천서 양식은 DAAD포털에 등록한 후 "추천서 요청(Gutachten anfordern)" 메뉴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지원자를 6개월 이상 강의한 적이 있는 교수가 직접 작성해야 해야합니다.  개인적인 사정보다는 왜 장학금이 지원자의 연구를 위해 필요하고 앞으로 어떤 가치를 갖게 되는지에 대해 적어달라고 부탁하십시오. 포털은 일반적으로 지원마감 6주 전부터 열립니다. 지원자는 포털에서 다운받은 추천서 양식을 교수님께 이메일로 보냅니다. 이것을 받은 교수는 직접 추천서를 작성한 뒤 반드시 친필 사인을 하고 밀봉하여 지원자에게 주거나 지원장소로 직접 우편으로 보내시면 됩니다. 지원자가 우편으로 보내도 상관없습니다. 추천서는 비밀이 보장되어야 하고 지원자가 미리 읽어서는 안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추천서가 들어있는 봉투는 밀봉된 상태로 제출되어야 합니다.
  • 지원동기(Motivation)-석사과정 지원자: 작성요령 영어독일어
  • 이력서(Curriculum Vitae)는 테이블 형식으로 반드시 영어 또는 독일어로 작성해 주십시오. 
  • 어학증명: 지원 시점에 입학허가를 위한 성적을 충족하지 못하더라도 반드시 현재의 어학 실력을 증명하는 증명서는제출하셔야 합니다. 영어로 진행하는 과정의 경우 영어, 독일어로 진행하는 과정의 경우 독일어를 증명하시면 되며,  영어권 국가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했거나 대학의 학위(학부/석사/박사)를 받았어도 반드시 어학증명을 별도로 제출해야 합니다. 국적이 영어권 국가가 아닌 지원자는 반드시 제출하셔야 합니다.
  • 시간계획(Schedule of planned research work)은 언제 연구를 시작해서 언제 끝낼 예정인지, 학기 별로 어떻게 연구를 진행할 예정인지 쓰시면 됩니다. 영어 또는 독일어로 테이블 형식으로 작성하십시오.
  • 지원 양식에서 Secondary school(Sekundarschule)은 고등학교 학력에 대해 묻는 것입니다. Type of Qualification (Art des Abschlusses) 에는 수능성적 영문본에 있는 이름 (KSAT 또는 CSAT: 시험본 연도에 따라 이름이 다를 수 있음) 를 쓰시면 됩니다. Date (Datum) 에는 수능을 본 날짜, City/Province (Ort/Provinz) 에는 수능 본 장소, Ergebnis (Result) 에는 수능등급, Length of school attendance(Dauer des Schulbesuchs) 에는 고등학교 다닌 기간을 쓰시면 됩니다. 만약 수능을 보지 않고 대학에 입학한 경우는 고등학교 3학년 성적을 백분율이나 등급으로 쓰시기 바랍니다.

박사과정의 지원자 서류는 더 많이 있습니다. 박사 과정 장학금 지원자는 홈페이지를 필히 참조해주세요.

 

간단하게 선발 과정을 알아보도록 하죠.

 

1차: 서류전형 (제출 마감 : 2019년 10월 1일)

2차: 인터뷰 - 2019년 12월 5일(목) & 12월 6일(금)

3차: 최종합격자 발표 (다음해 3월 중순 이후)

4차: 장학금 지급 및 유학시작

 

자, 뭐 간단하게 정보를 요약해봤습니다.

서류 전형 시작 부터 최종 발표까지 약 5개월이 넘는 시간이 걸립니다. 그리고 인터뷰도 서울을 방문해서 해야하고요.

결국 이번 겨울 학기 시작하시는 분은 내년 10월 부터 장학금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수혜 금액과 기간이 꽤 크기 때문에 역시 경쟁률과 서류, 면접이 만만치 않아보입니다.

 

이번 장학금 신청을 하시는 분들 서류 준비 잘 하셔서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라겠습니다.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