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석사 지원 시 참고할 사항 (이수학점 -아헨, 함부르크 공대)

이 번 주제는 대학원 석사 지원 시 가장 중요하게 체크해야 할 필수 이수학점입니다.

저는 공대계열의 석사를 준비하고 있었기에 아래 내용은 공대 계열 석사를 준비하시는 분들께서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아울러 제가 준비하던 대학교의 데이타이다 보니 아래 자료를 참고하셔서 원하는 대학교의 지원 조건을 꼭 확인해보시기를 바랍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몇몇 대학은 이런 기준점을 명확하게 제시하지 않는 대학도 있다는 점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아래 표는 Theoretischer Maschinenbau에 지원하는 학생들을 위해 TUHH (Technische Universitaet Hamburg)에서 제시하는 요구 조건입니다. 

 

Bereich

Anforderung

Vorausgesetzte

Leistungspunkte

 

Mathematik

Lineare Algebra

8

Analysis

12

Gewöhnliche und partielle

Differentialgleichungen

7

Komplexe Funktionen

3

Gesamt

30

 

Mechanik

Stereostatik

6

Elastostatik

6

Hydromechanik, Kinematik und Kinetik des

starren Körpers

6

Analytische Mechanik, Schwingungen,

Mehrkörperdynamik

6

Gesamt

24

 Regelungstechnik

Grundlagen der Regelungstechnik

6

Gesamt

 6

 

Ingenieurwiss.

Grundlagen

Elektrotechnik

6

Fertigungstechnik

6

Strömungsmechanik

6

Informatik

6

Konstruktionslehre, Produktentwicklung,

Konstruktionsprojekte

24

Messtechnik

6

Thermodynamik

12

Werkstoffwissenschaft

6

Gesamt

72

위와 같이 크게 4가지 분야에서 학점을 요구하고 있군요. 우선 눈여겨보셔야 할 것이 위의 학점이 벌써 132학점이 넘습니다. 하지만 유럽권 대학에서 사용하는 ECTS제도는 한국과는 다르게 이수학점을 책정합니다.

 

 

아래는 DAAD에 나온 학점 제도에 관한 글입니다. (https://www.daad.or.kr/ko/study-and-research-in-germany/studying-in-germany/planning/general-information-about-studying-in-germany/ )

5) ECTS (유럽학점교환제도)

유럽공동체 안에서는 유럽학점교환제도(European Credits Transfer System)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나라의 학점 시스템과 같지 않아서 일반적으로 1학점이 1 크레딧으로 적용되지 않고, 2 크레딧이나 3크레딧으로 환산됩니다. 우리나라는 1학점이 이수시간을 의미하지만, 크레딧은 그 수업을 듣기 위해 필요한 준비시간까지 계산에 넣기 때문입니다. 만약 유학하고자 하는 독일 대학이 학점을 크레딧으로 요구할 경우, 다니는 대학의 성적관리처에 가서 학점을 유럽학점교환제도로 어떻게 환산해야 하는지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만약 독일에서 유학한 뒤 크레딧으로 성적을 받는다면 국제적으로 인정됩니다. 유럽학점 교환제 ECTS 는 유럽 내 여러 나라에서 유학할 경우, 크레딧을 축적하거나 이전시킬 수 있는 제도입니다.

 

그래서 상대적으로 한국에서 대학을 이수하는 것보다 더 많은 학점을 받습니다. 하지만 결론은 여러분은 이거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몇몇 대학에 메일을 보내본 결과 저희가 자체로 학점을 변환하거나 거기에 비교를 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단, 교환학생이나 본인의 대학에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경우는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2017년 포루투갈 여행을 할때 찍은 사진입니다. 고양이가 인상깊군요.

RWTH (아헨공대)를 한번 보도록 하죠.

아래 글은 Maschinenbau 석사 지원생의 요구 조건입니다. 

(전문은 http://www.maschinenbau.rwth-aachen.de/cms/Maschinenbau/Studium/Im-Studium/~mjdb/Bewerbung-fuer-einen-Masterstudiengang-d/을 참고해주세요)

 

 

1. 145 Credit Points (CP) aus dem ingenieurwissenschaftlichen und mathematisch- naturwissenschaftlichen Bereich ohne Praktikum und wissenschaftliche Arbeiten

(기계 및 수학 영역에서의 145학점 - 이는 실습과 학술 논문의 시간은 제외한다.)

 

2. Übereinstimmung der bisher erbrachten und geforderten Grundlagenfächer (Inhalt & Umfang). Eine negative Differenz führt zu Auflagen.

Mathematik: 17 CP
Technisches Zeichnen & CAD: 4 CP
Maschinenelemente: 9 CP
Mechanik: 18 CP
Regelungstechnik: 6 CP
Strömungsmechanik: 6 CP
Thermodynamik: 7 CP
Wärme- und Stoffübertragung: 6 CP
Werkstoffkunde: 8 CP

(상기 영역의 과목에서 각 필수 이수학 점수를 충족하셔야 합니다. 보기에는 상대적으로 융통성 있게 짜져 있는 듯합니다.)

 

 

3. Summe der Auflagen ohne Praktikum
Σ > 30 CP: Ablehnung
Σ < 30 CP: Zulassung mit Auflagen

 (요 항목을 잘 참고하셔야 합니다. 상기 2번 항목의 총합에서 30 학점 이상 차이가 나면은 입학요건이 충족되지 못합니다.)

 

4. 20 Wochen Praktikum im ingenieurwissenschaftlichen Bereich: Negative Differenz wird als zusätzliche Auflage erteilt

 (20주간의 실습 기간이 있어야 되는군요.)

 

Vorabprüfungen Ihrer Bewerbung sind aus rechtlichen Gründen nicht möglich. Der folgende Selbsttest soll Ihnen aber helfen die Zugangschancen selber einschätzen zu können.

 

 

자! 여기서 아헨 공대 석사 지원하시는 분들은 지원기간 다시 한번 확인하셔야 합니다.

보시는 바와 같이 kein NC 과인 경우에는 다른 지원자와 달리 3월 1일과 9월 1일까지 지원을 마치셔야 합니다.

 

또 학과에 따라 GRE를 제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전문은 http://www.rwth-aachen.de/cms/root/Studium/Vor-dem-Studium/Bewerbung-um-einen-Studienplatz/Master-Bewerbung/~dqml/Bewerbung-Master-Internationale/을 참고하세요)

 

Zusätzliche Dokumente, die vom Prüfungsausschuss Ihres Masterstudienganges benötigt werden (zum Beispiel Nachweis des Graduate Record Examination (GRE), Test AS).Bitte informieren Sie sich auf den Webseiten des von Ihnen ausgesuchten Studiengangs, ob Sie zusätzliche Dokumente einreichen müssen!

 

여기까지가 우리가 공대 석사를 지원 시 필히 확인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들을 몇 가지 대학교들을 통해서 살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주변 다른 나라에서 석사를 진행한 친구들에 상대적으로 더 까다로운 입학 요건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사실 까다롭기보다 귀찮다고 하는 게 맞겠죠?) 그 이유는 아마도 저렴한 학비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

 

한 가지 더 개인적으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다면,

위에 요건에 부합하지 않아 대학원 지원을 포기하시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가장 좋은 대안은 어떻게든 많은 대학원에 지원하여서 상대적으로 낮은 요건을 요구하는 대학교에라도 들어가는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또한 필히 목표하는 대학원을 진학하고자 하신다면 학사를 입학하셔서 이수학 학점을 Anerkannt 받으셔서 부족한 과목만 수강하시고 대학원을 다시 지원하시는 것입니다.

 

물론 이 길도 더 복잡해질 수도 있습니다. Anerkannt를 받는 기준은 대학마다 다 다르고 과목 교수마다 달라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누구는 그냥 교수 앞에서 구두로 설명하고 넘어갔다느니 누구는 시험을 봤다느니 하는 정보.

심지어 이 정보들도 너무 적기 때문에 여기서 정리하기는 힘들 것 같습니다.

 

 

아무쪼록 원하는 대학에 꼭 합격하시길 바랍니다! 힘든 대학 지원에 조금이나마 제 정보가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파이팅입니다!